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기타

빌드 도구가 뭐에요 ?

by 사바라다 2020. 5. 15.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Back-End 개발자로써 Java를 메인 언어로 삼으며 개발을 해오고 있습니다. Java 개발자라면 일반적으로 Spring 프레임워크를 쓸것이고 중요한건 Java 문법에 대한 이해와 Spring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렇게 2개만 잘 사용하더라도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Spring 프레임워크로 개발을 한다. 그러면 우리는 Java만 알면 될까요? 문제는 없습니다만 또 사용하는게 하나 있습니다. maven, gradle과 같은 빌드 도구들입니다. 오늘은 빌드 도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빌드 도구란?

빌드 도구는 빌드 자동화를 시켜주는 실행가능한 프로그램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여기서 빌드 자동화란 단어가 나옵니다.

빌드 자동화라는 말은 위키피디아에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Build automation is the process of automating the creation of a software build and the associated processes including: compiling computer source code into binary code, packaging binary code, and running automated tests.

이해하기 쉽게 풀어써보자면 빌드 자동화란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는 과정으로써 코드를 컴파일해서 binary code로 만들고 패키징하며 코드를 테스트하고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이 나오기 까지의 과정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 빌드 도구를 사용하는가?

java 프로젝트에서 library를 본인의 프로젝트에 import 해서 사용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예전에 json 라이브러리를 직접 import 해서 썼던 때가 생각이납니다. 작은 프로젝트라면 개발자가 수동으로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잡아주고 컴파이랗고 테스트하고 실행파일을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커지면 이 단순한 일은 귀찮고 짜증나는 노동이 될 수 있습니다. 빌드 도구는 이런 빌드 과정의 이런 짜증나는 작업들을 대신 해주는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간단하게 빌드 도구가 무엇이며 어떤일을 하는지, 그리고 왜 빌드 도구를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위키 피디아

what is build tool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