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python] python - 기본 데이터 타입

by 사바라다 2020. 5. 31.

안녕하세요. 오늘부터는 python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것을 포스팅하고자합니다. 저도 이제 막 python을 시작하는 입장이라 여러분들에게 팁을 알려드리긴 힘들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python을 이용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정보라던지 필요하겠다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python의 변수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오늘 과정은 python의 대화형 모드(interactive mode)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ython3 기준입니다. python2와는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데이터 타입

python의 데이터 타입은 다른 여느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기본 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나누어 집니다. 기본타입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객체타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타입

python에서 숫자를 나타내는 방법은 정수, 실수, 8진수, 16진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정수와 실수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ger

Integer는 정수형 타입입니다. 정수형에는 음수, 양수, 0을 나타니며 이 범위는 -2^(n-1) to 2^(n-1) - 1과 같습니다. 여기서 n은 Python Runtime의 bit에 따라 달라집니다.

>>> import platform
>>> print(platform.architecture())
('64bit', '')

제가 사용하는 Runtie은 64비트이므로 -2^63 ~ 2^63 - 1 범위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용했을 때 나오는 값입니다.

>>> 1
1
>>> type(1)
<class 'int'>

Float

Float는 실수형 타입입니다. python에서는 실수형을 표현하기 위해 부동소수점 방식을 사용합니다.

>>> 1.5
1.5
>>> type(1.5)
<class 'float'>

integer 타입과 float 타입을 연산하면 float 타입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 1 + 1.5
2.5

String

python에서 String은 java와 마찬가지로 문자열을 나타냅니다. java와는 다르게 python에서는 1글자를 표현하는 char와 char 배열인 string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string으로 사용합니다.

>>> 'hello'
'hello'
>>> type('hello')
<class 'str'>

python의 문자열은 "와 '를 모두 사용가능하며 "로 시작했다면 "로 '로 시작했다면 '로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syntaxerror가 발생합니다.

>>> "안녕"
'안녕'
>>> type("안녕")
<class 'str'>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python의 기본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간단히 가져봤습니다. 다음 python 포스팅 부터는 java 개발자가 배우는 python이라는 주제로 java와 python을 비교하면서 python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조

python doc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