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Docker

Spring boot를 docker와 함께 쓸 때 발생하는 에러 대처법

by 사바라다 2019. 6. 20.

Windows에서 Spring boot를 docker에 자동 image가 올라가도록 만들어보고 싶어서 구글링을 해가면서 도전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잘 되긴 했지만 예상외의 오류들이 많이 발생하였고, 해당 오류의 해결법을 공유하고자한다.

 

1. Windows에 Docker를 설치했는데 실행이 안되요


-> 처음에 Docker를 설치하자마자 오류가 발생했다. 왜 실행이 안되는지 봤더니 Windows의 버전에 따라 설치해야하는 파일이 다른것을 알았다. 원래 Docker가 Linux Container를 근본 원리로 하고 있어서 Windows는 지원이 조금 떨어진다고 한다.

 

- Windows10 pro 이상부터는 Windows 자체에서 가상화서버를 지원한다. 그래서 (https://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windows) 여기서 다운 받으면 된다.

- Windows10 pro보다 아래버전 (Home 포함)에서는 (https://docs.docker.com/toolbox/overview/) 여기서 다운 받으면 된다. 다운 받으면 가상화서버인 oracle vm virtualbox, kinematic, docker 이렇게 설치 된다.

 

2. Spring Boot에서 dockerFile을 만들었는데 오류가 계속 발생해요


각각 오류에 따라서 대처가 다르며, 내가 겪었던 오류를 공유한다.

 

   2-1. 버전에 따른 차이

- Spring Boot에서 사용하는 spotify에서 배포하는 dockerfile 플러그인의 버전에 따라 사용하는 maven 명령어 및 pom에 사용되는 plugin이 다르다. 

 

docker-maven-plugin은 버전 1.2를 마지막으로 버그수정만 있다고 선언하고 해당 프로젝트는 dockerfile-maven으로 옮겨갔다. 그렇기 때문에 1.2버전이전에서는  메이븐을 실행할 때,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적용했다.

 

mvn clean package docker:build

 

하지만 이 이상버전이라면 아래와 같이 실행시켜야 정상적으로 된다. 잘못 처리하면 경로 file not found 오류가 발생한다.

 

mvn clean package dockerfile:build

 

꼭 주의하도록 하자!

'프로그래밍 > Do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nkins를 Windows Docker에서 쓸 때 유의사항 !  (0) 2019.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