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기타

ChatGPT 알아보기 - 개요와 기본 사용법

by 사바라다 2023. 5. 5.

 

안녕하세요.

요즘 IT 업계의 핫한 키워드 중 하나로 ChatGPT가 있습니다.

ChatGPT는 대화형 AI로써 검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진행한 한 세션에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개발자로써 이러한 새로운 기술, 새로운 환경에 대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 지금까지와는 또 다르게 개발자로써의 성장을 한번 더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ChatGPT에 대해서 제가 정맇한 내용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좀 더 ChatGPT를 잘 사용할 수 있는 Token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ChatGPT 란 ?

ChatGPT란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된 AI 언어 모델입니다. ChatGPT는 대화형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자연스러운 언어 응답을 생성해낼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과 대화하듯 ChatGPT에게 질문이 가능하고 잘못된 부분은 수정해주면 이후에 응답에는 수정된 응답을 ChatGPT는 반환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로써 제가 ChatGPT에게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듯이 아래처럼 물어보았습니다.

오늘 한국 서울의 날씨는 어때 ?

그랬더니 ChatGPT는 아래 처럼 답을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는 인공지능 언어모델이기 때문에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 서울의 날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인터넷 기상 정보 사이트나 날씨 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상청의 공식 홈페이지나 앱을 사용하시면 실시간으로 서울의 날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원하는 답변이 아니었습니다. 위 답변을 통해서 저는 위치를 좀 더 명확하게 전달하면 원하는 답변을 들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ChatGPT에게 추가적인 정보로 위치를 전달했습니다.

위치는 서울이라고 내가 알려줬잖아

그랬더니 비교적 적당한 답변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서울은 대체로 맑은 날씨이며, 기온은 약 20도 전후로 비교적 높습니다. 하지만, 오늘 오후부터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낮아질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우산을 준비하시고, 감기 예방을 위한 적절한 복장을 권장드립니다.

이것이 바로 ChatGPT와 대화형 스타일의 문답을 통해서 원하는 답변을 얻어가는 과정입니다.

주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역

이러한 ChatGPT 기술은 미래에 PC, 스마트폰, 스마트 IT 장비등에 들어가서 개인화된 비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도 해당 글에 공감이 갔었습니다. 이런 ChatGPT 기술은 결과적으로 대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는 별개의 분야에 대해 확장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많은 양의 정보를 요약해주는 것에 탁월합니다.
  • 특정 주제와 목적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 요구 사항에 맞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특정 언어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요구사항에 맞는 비즈니스 API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ChatGPT vs 구글(Google)

그렇다면 기존 구글에서의 검색과 어떤점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적

Google 검색의 목적은 입력된 정보를 이용해서 관련 있는 사이트의 주소를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ChatGPT는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원하는 정보를 직접 가져오는 목적을 가집니다.

입력과 출력

구글 검색의 경우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것에 대한 직접적인 키워드를 입력해야합니다. 반면 ChatGPT는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것을 하나씩 반복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hatGPT는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고 하더라도(뭘 질문해야할지 조차 모를 수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서 이전에 질문했던 내용에 대해서라던지 등의 전체적인 컨텍스트를 이해하기 때문에 원하는 정답을 도출해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구글 검색의 경우 만약 키워드를 입력하고 원하는 답변을 얻지 못했을 때, 이전 검색에 대한 내용은 저장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새로운 키워드를 통해서 새롭게 찾아가야한다. 하지만 ChatGPT의 경우 다음 질문 또는 프롬프트는 이전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질문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범위(Scope)

구글 검색은 다양한 범위의 사이트 Link에 접속할 수 있는 Link를 제공해주고 최신을 정보를 바로바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의 경우 학습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를 바로바로 넘겨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정보의 양도 결국 다양한 정보가 기반이 되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Scope 적으로는 좁은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았을 때 구글 검색은 웹에서 정보를 찾는 툴이라고 할 수 있고, ChatGPT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웹에서의 정보를 가져다주는 대화형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chat.openai.com/auth/login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노출됩니다. 화면에서 로그인(Log in) 또는 회원가입(Sign up)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노출됩니다. 아래 화면의 Send a Mesage칸에 질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도 질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제가 ChatGPT와 대화를 진행해본 스크린샷입니다. 왼쪽의 New Chat을 누르면 새로운 컨텍스트로 대화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ChatGPT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분명히 ChatGPT는 제한된 정보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과 최신 정보를 얻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 사항을 잘 알고 사용하기만 한다며 엄청나게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여러분들도 업무의 서포터로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Token 개념과 Prompt Engineering에 대해서도 공부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1] Udemy 강의 - ChatGPT Complete Guide: Learn Midjourney, ChatGPT 4 & More

 

 

댓글